[데이터베이스] 데이터 모델링 및 설계

2023. 10. 27. 15:39CS/데이터베이스

 

데이터 모델링

 

데이터 모델링이란 현실 세계의 실체를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로 표현하기 위한 작업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서 진행이 된다. 개념적 모델링, 논리적 모델링, 물리적 모델링 총 3단계가 존재한다.

 

개념적 모델링 => 논리적 모델링 => 물리적 모델링 

 

개념적 모델링 - 정보 모델링

: 현실세계의 실체를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하기 위해 선행되어야할 작업으로 개념 세계의 개체로 추상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 이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정보 구조라 한다.

* 결과물 : 개념적 데이터 모델

 

논리적 모델링 - 데이터 모델링

: 개념적 모델링에서 생성된 정보 구조를 DBMS가 이해할 수 있는 논리적인 데이터 구조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

* 결과물 : 논리적 데이터 모델

 

물리적 모델링 - 데이터 구조화

: 논리적 모델링에서 생성된 논리적 데이터 구조를 컴퓨터에 저장하도록 물리적 데이터 구조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

* 결과물 : 물리적 데이터 모델

 

현실세계와 데이터베이스 관계

 

데이터베이스 설계

 

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으로부터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, 물리적 구조를 만들어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.

 

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

 

요구 조건 분석 (요구 사항 분석)

: 사용자로부터 요구 조건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용도를 파악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 이 과정에서 요구 조건 명세서를 작성한다.

 

개념적 설계

: 요구 조건 분석 단계에서 생성된 명세서를 바탕으로 특정 DBMS에 독립적인 표현으로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개념적으로 설계하는 단계를 의미한다. 이 과정에서 요구 조건 명세서를 바탕으로 한 E-R 다이어그램을 생성한다.

=> DBMS에 독립적인 개념 스키마, E-R 다이어그램 작성, 트랜잭션 모델링

 

논리적 설계

: 특정 DBMS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생성하며 개념적 설계에서 생성된 개념 스키마를 평가하고 정제하여 특정 DBMS에 종속적인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한다. 이 과정에서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.

=> 특정 DBMS에 종속적인 논리적 스키마 설계,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

 

물리적 설계

: 효율적으로 구현 가능한 물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설계하며 사용자의 처리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내부 저장 구조와 접근 경로 등을 설계하는 과정이다.

=> 저장레코드 양식 설계, 레코드 집중 분석 및 설계, 접근 경로 설계

 

구현

: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컴퓨터 내에서 정의되고 구현된 후 실제 데이터가 저장되는 단계를 의미하며 논리적 단계에서 결정된 특정 DBMS의 DDL(데이터 정의어)에 의해서 정의 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