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OverTheWire:Bandit] Level 11 ~ Level 12

2023. 7. 14. 08:15War Game/OverTheWire

문제

 

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암호는 'data.txt'파일에 모든 소문자(az) 및 대문자(AZ)가 13자리만큼 회전되어 저장되어있다고 한다.

 

ROT-13?
단순한 카이사르 암호 의일종으로 영어 알파벳을 13 글자씩 밀어서 만든다. 흔히 ROT-13 혹은 rot13이라고도 쓴다. 예를 들어서 'I LOVE YOU'를 ROT13으로 암호화하면 'V YBIR LBH'가 된다. 이 방법은 유즈넷을 비롯한 온라인 게시판에서 퍼즐의 정답이나 스포일러 등과 같이 미리 보기를 원치 않는 내용을 암호화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.
출처 : 위키백과

 

Keyword

 

cd, cat, find, grep, tr, ROT-13

 

풀이

 

find / -name data.txt 2> /dev/null

 

암호가 있는 위치를 알려 주지 않았으므로 find 명령어를 사용해서 'data.txt'라는 이름을 가진 파일을 찾아보았더니 여러 결과가 나오는데 그중 경로에 bandit11 이 들어간 경로의 'data.txt' 파일을 확인해 보자.

 

ROT-13형식으로 암호화되어있는 파일의 내용

cat /home/bandit11/data.txt

ROT-13형식을 복호화한 파일의 내용

cat /home/bandit11/data.txt | tr 'A-Za-z' 'N-ZA-Mn-za-m' 

 

문제에 해당하는 'data.txt'파일의 내용이 소문자(az) 및 대문자(AZ)가 13자리만큼 회전되어 있다고 하니 내용을 읽을 수 있도록 해결하기 위해서 tr명령어를 사용해서 ROT-13으로 되어있는 내용을 복호화해주면 암호를 확인할 수 있다.